공지사항

홈 공지사항 > 보도자료

보도자료

20. 언론인 윤리강령 한국SNS기자연합회&한국신문방송인클럽     PC로 등록된 글
한신방 (hansin@naver.com)   조회 : 2833, 등록일 : 2016/01/17 23:46, 수정일 : 2016/07/26 04:18

[한국뉴스투데이 김재석 기자] 자유민주주의 국가에 있어서 정부와 언론은 국민으로부터 독특한 권능을 위임받은 국민적 기관에 해당된다고 보며 그들 간에 견제와 균형의 역동적 관계가 작동될 때 국가의 운명이 가장 민주적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언론은 공적 문제에 관하여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올바른 여론을 형성하며 사회교육을 수행하고 문화의 전승과 발전에 기여하는 공적인 기능을 성실히 수행함으로써 국민정부의 언론정책에 어긋나지 않는 바른 언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할 것이다.

특히 기자는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진실을 알릴 의무를 가진 언론의 최일선 핵심존재로서 공정보도를 실천할 사명을 띠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민으로부터 언론이 위임받은 편집 편성권을 공유할 권리를 갖는다.

더불어 기자는 자유로운 언론활동을 통해 나라의 민주화에 기여하고 국가발전을 위해 국민들을 올바르게 계도할 책임과 함께, 평화통일․민족화합․민족의 동질성 회복에 기여해야 할 시대적 소명을 안고 있다.

이와 같이 막중한 책임과 사명을 갖고 있는 기자에게는 다른 어떤 직종의 종사자들보다도 투철한 직업윤리가 요구된다.

이와 관련해 전·현직 언론인들이 종합 일간지, 방송, 인터넷 언론, SNS 등 매스컴 전 분야의 질적 도약과 전문지식 축적, 자료수집과 연구활동을 목적으로 창립한 중견언론인 단체인 한국신문방송인클럽(이하 한신방 회장 한창건)이 창립22주년을 맞이하여 15일 언론인(言論人) 윤리강령을 발표했다.




 



발표한 윤리강령을 보면

▲ 언론인은 어떠한 권력과 개인 또는 집단으로부터 언론자유를 수호한다.

▲ 언론인은 뉴스를 보도함에 있어서 취재한 내용에 대하여 책임을 진다.

▲ 언론인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취재원을 보호한다.

▲ 언론인은 진실을 바탕으로 정확한 정보를 선택하여 보도함에 있어 객관성을 유지한다.

▲ 언론인은 잘못된 보도에 대해서는 시인과 동시에 신속하게 바로잡는다.

▲ 언론인은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 언론인은 취재활동 중에 취득한 정보를 보도외의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등이다.

한편 한국신문방송인클럽 그 동안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외교 등 각 분야의 현안문제에 대한 정책세미나, 토론회, 한국언론대상 시상 등을 통해 한국 언론 및 각 사회 문화 창달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특히, 한국언론대상을 통해 대한민국 국민에게 신속 정확한 언론 보도를 위해 공헌한 기자 및 언론인에게 시상을 해오고 있다.
 

Total : 36
 

1 2 3 4

 
홈으로        로그인        회원가입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사이트맵       이메일무단수집거부